브로콜리속 'DIM' 강력한 항암제

2007년 8월 27일(월) 8:31 【서울=메디컬투데이/뉴시스】

브로콜리속 'DIM' 강력한 항암제

브로콜리 등의 채소 속에 함유된 성분들이 기대 이상으로 건강에 유익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식주의자들은 브로콜리, 양배추, 케일 등의 채소류를 씹고 소화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3.3-디인돌리메탄(diindolylmethane; DIM) 성분이 항암 작용을 한다고 주장해 왔다.

또한 동물실험 결과에서도 이 같은 디인돌리메탄이 암세포 성장을 멈추게 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팀이 '영양생화학저널'에 발표한 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DIM이 인체 감염이나 암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체 면역기능도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쥐에게 kg당 30mg의 DIM이 함유된 먹이를 주고 실험한 결과, 면역체계의 세포를 조절하는 단백질인 사이토킨스 수치가 크게 증가했다.

연구 결과 DIM은 특히 인터루킨-6, 인터루킨-12, 인터페론-감마, 과립구 대식세포 집락 자극인자(granulocyte colony-stimulating factor)의 네 가지 사이토킨스 수치를 증가시켰다.

세포 배양을 통해 대조 샘플과 비교한 연구에서도 DIM 10 μmol 정도의 양이면 체내 침입한 병원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와 림프구 세포수를 두 배로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배양된 백혈구 세포 수는 DIM의 림프구 증식 힘과 결합시 3배-6배가량 더욱 강력한 효과를 나타냈다.

면역시스템은 인체 내 종양세포를 파괴하고 성장을 멈추게 할 수 있다. 특히 T세포 종류는 특정 암의 경우 종양세포에 바로 침투, 괴사시킨다.

이번 연구 결과로 DIM이 종양세포 성장을 차단하는 기능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마련할 수 있었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이번 연구에서 DIM은 종양세포 뿐 아니라 박테리아 등 병원균을 죽이기 위한 대식세포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의 수치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DIM 활성산소 유발은 대조군과 비교해 3배까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사이토킨스와 림프구 수치 증가에 관한 DIM의 효력은 분명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며 DIM은 씹는 과정에서 생산되며 주사용으로 사용시 대사 성분이 바뀔 수도 있어 경구용으로 사용해야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DIM이 면역시스템에 관여하는 효과를 발견, 강력한 항암제로서 손색이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직접적으로 암세포 성장을 멈추고 동시에 면역체계 기능을 증강시키는 물질의 발견은 아직까지 없었다고 밝혔다.

이희정 기자 euterpe@mdtoday.co.kr

by 仁谷 | 2007/08/27 11:02 | Health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LifeNWork.egloos.com/tb/59056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